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챗GPT 활용한 미국대학 전공별 학습관리 세미나 진행


<디지털타임스: 2023-05-24 기사>

미국 Texas A&M University-Commerce 텍사스주립대학교 한국교육원은 한국유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챗GPT를 활용한 미국대학교 진학 후 전공별 학습 관리 세미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Texas A&M University-Commerce는 2011년 서울에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를 설립하였으며, 그동안 700여 명 이상의 한국유학생을 배출했다. 해당 센터를 통해 국내에서 6개월 동안 토플면제 미국대학준비 ESL영어 및 교양 15학점을 이수를 하면 입학이 보장된다.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관계자는 “국내 6개월 영어 교육은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토론 연습, 에세이 및 보고서 작성 등 미국대학 진학 후 수업을 수강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미국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며, “모든 수업은 철저히 영어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교수진은 “한국 유학생들이 미국대학교 진학을 하게 되면 전공별로 다양한 과제와 프로젝트를 진행을 해야 한다. 대학 내 Writing Center, 수학 및 과학 학습 도움 센터 등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무료 1:1 과외를 받으면 학점 관리를 잘할 수 있다”며, “동시에 최근 등장한 인공지능 GPT를 통해 다양한 학습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챗GPT의 적극적인 활용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챗GPT를 활용하면 다양한 전공에 대해 전공별 학습관리가 가능하다”며, “컴퓨터공학, 생물학, 화학, 경영학, 마케팅, 심리학, 아트&디자인, 음악 등 여러 전공에 대한 학습 전략과 자원 활용 방법을 미국 대학교로 진학 전 사전에 챗GPT 사용 방법을 상세히 숙지하면 좋다”고 강조하였다.

경영학, 회계학, 마케팅, 경제학 등 사회과학 전공 학생들은 챗GPT를 활용하여 시장 조사 및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및 컨설팅, 경제 모델링과 예측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글쓰기 조언, 논리적 구성, 문맥에 맞는 표현 등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고 보고서, 논문,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의 작성이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다양하게 챗GPT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컴퓨터공학, 데이터사이언스, 생물, 화학 등 이공대 전공 학생들은 챗GPT를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기술, 통계적인 추론, 시각화 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과학논문, 연구 아이디어, 실험 설계 등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음악, 미술 등 예체능계 학생들은 챗GPT를 활용하여 창작 아이디어를 얻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으며, 동시에 챗GPT에게 질문하고 독특하고 창의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챗GPT를 활용하여 예술 작품의 배경, 작가의 생애, 작품의 해석 등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어 다른 시각과 의견을 통해 창작 과정을 보완할 수 있다.

이밖에도 텍사스주립대는 학교수준/비용 기준으로 상위 4%에 들어가는 National 랭킹 미국주립대학교로 컴퓨터공학, Business Analytics 데이터분석, 회계학, 음대, 미대, 그래픽디자인, 미디어아트, 애니메이션, 스포츠경영, 심리학, 생물, 화학, 간호학, 약대, 의대, 수의학 예비과정 등 약 130여 개의 학부, 석사, 박사과정을 가지고 있다.

한편 텍사스주립대학교 한국교육원의 이번 세미나는 ▲미국대학교 진학 후 학점 관리 방법 ▲챗GPT를 통해 제공된 전공별 학습관리 방법 ▲챗GPT를 활용한 이멜 사용법 ▲챗GPT를 활용한 자료 수집 방법 ▲챗GPT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법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챗GPT 설명회 및 입학 문의는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입학접수처 공인 유학원 및 어학원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