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대 입시의 대안, 텍사스주립대 음대 입학 및 장학생 선발 진행

2022학년도 토플면제 음악 학사 및 대학원과정 신편입생 모집

국내 대학 학비 수준의 저렴한 유학 비용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 인근에 위치한 Texas A&M University-Commerce 텍사스주립대학교는 1889년 설립되어 텍사스에서 5번째로 오래된 주립대학으로 12,5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Texas A&M University-System 대학시스템 중 하나이다.

공대, 이과대, 경영대, 교육대, 간호대, 미대, 음대 등 100여개의 학사, 석사,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95%의 높은 취업률과 경제적인 학비로 US News Ranking에서 항상 높은 평가를 받는 미국 명문주립대학교이다.

본 텍사스주립대학교 음대는 피아노전공을 비롯하여 성악, 작곡, 관악기, 타악기 등 다양한 학부 및 석사 대학원 과정의 음악전공을 제공하고 있고 총 46명의 교수진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약 300억 투자로 미국 내 가장 최신 음악 빌딩을 건립하였으며 600석 규모 콘서트 홀, 75석규모 리사이틀 홀, 28개 연습실, 5개 리허설 홀 등 최신 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Dr. Julee Kim Walker (플루트 전공) 한국인교수와 Dr. Luis Sanchez (피아노 전공) 교수가 음악을 전공하는 한국 학생을 도움 주고 있다.

텍사스주립대학교 교육대학교수면서 한국학생을 위한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를 담당하고 있는 Dr. Kay Hong교수는 “대부분 미국 음대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뛰어난 음악 소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플 등 공인영어 성적이 없고 고교 내신이 부족하여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고” 밝혔으며 “다행이 본 텍사스주립대학교는 국내에 위치한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에서 6개월간 ESL 과정 및 12학점 교양학점 이수를 하면 토플, SAT, 및 고교내신 제출을 면제받고 오디션만으로 입학이 보장이 된다고” 설명했다.

피아노전공 주임교수인 Dr. Luis Sanchez교수는 “그 동안 입학한 한국 음악 전공 학생들의 실력이 매우 높다고” 평가하였으며 피아노전공뿐만 아니라 성악, 플루트 전공 등 대부분 음악 전공에 지원한 한국 학생들은 $1,000이상의 장학금을 받고 In State Tuition 학비 감면 혜택을 받아서 매 학기 약 500만원 이내의 저렴한 학비로 미국주립대 음대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이공희 음악전공 지도교수는 “국내 음대 입시는 해마다 치열해지고 있어서 국내 음대 입시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한 학생들에게 본 텍사스주립대 음대도 하나의 국내 입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으며 “미국 유학의 여러 강점 중에 다양한 문화 체험과 자유로운 언어 구사능력을 통한 글로벌 뮤지션이 되어 K-클래식 음악을 세계에 전파하는 것도 보람이 있을 것으로” 밝혔다.

교육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Kay Hong교수는 “본 텍사스주립대학교 교육대학은 College Database 랭킹에서 텍사스 주 내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교육학이 매우 유명하다고” 전했으며 “음악교육 학사학위과정을 통해 음악교사자격증을 취득을 하면 국내에 있는 많은 국제학교로 취업이 용이할 것으로” 주장하였다.

한편, 텍사스주립대 kay Hong교수는 “일반적으로 미국대학교에서 학사나 석사학위를 취득하면 OPT라는 유학생 임시노동허가증을 받을 수가 있고 졸업 후 1년간 미국 내 어느 지역이든지 인턴쉽 및 취업이 가능하다고” 밝혔으며 한국과 다르게 미국은 밴드 디렉터, 합창단장, 전문 오케스트라, 콜라보레이션 및 솔로 아티스트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관계자는 2022학년도 Texas A&M-Commerce 텍사스주립대 음대 학사 및 석사과정을 위한 신•편입생 모집을 2월 16일, 17일 양일간에 진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장학생 선발을 위한 오디션을 동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형 장소는 새로 이전한 텍사스 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 본원 4층에서 진행이 되며 학사학위과정 지원자격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재수생, 검정고시 합격생, 국내 2/4년제 대학생 및 학점은행제 학생이 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하였고 대학원생의 경우 국내외 대학 학부 졸업을 해야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국내 6개월 과정 개강 일은 2022년 3월 7일이며 8월 23일 텍사스주립대 음대로 출국 예정으로 되어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이번 2022학년도 Texas A&M University-Commerce 음대 학생모집 입학 관련 문의는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공인 유학원 및 어학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