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퍼블릭 아이비리그 대학 편입을 위한 텍사스주립대 패스웨이 프로그램

미국에는 하버드대학, 예일대학, 프린스턴대학을 포함한 8개의 아이비리그(Ivy League)대학교가 있으며 이들 대학에 버금가는 30개의 명문 주립대학교가 있는데 이를 퍼블릭 아이비리그(Public Ivy League) 대학이라고 부른다. 퍼블릭 아이비리그 대학은 각 주를 대표하는 최고의 주립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비리그 수준의 높은 교육과정을 경험하지만, 학비가 아이비리그대학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미국에 우수한 학생들에게도 매우 인기가 있는 주립대학교이기도 하다.

북동부지역 퍼블릭 아이비리그대학으로는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교, 럿거스 대학교, 뉴욕 주립 대학교-빙엄턴, 코네티컷 대학교가 있으며, 중부대서양 지역에는 델라웨어 대학교, 메릴랜드 대학교, 윌리엄 앤 메리 대학교, 버지니아 대학교가 있다. 남부지역은 플로리다 대학교, 조지아 대학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채플힐, 텍사스 대학교-오스틴이 있으며 서부지역은 애리조나 대학교, 콜로라도 대학교-볼더, 워싱턴 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버클리, 데이비스, 어바인, 샌디에이고, 로스앤젤레스, 샌타바버라, 샌타크루즈가 있다. 마지막으로 중서부지역에는 인디애나 대학교-블루밍턴, 마이애미 대학교, 미시간 주립 대학교,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 일리노이 대학교-어바나섐페인, 아이오와 대학교, 미시간 대학교, 미네소타 대학교, 위스콘신 대학교-매디슨이 있다.

이들 대학 중에서 캘리포니아주립대인 UCLA와 UC-버클리는 미국 주립대 랭킹 1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University of Texas-Austin은 경영대학으로 매우 유명하다. 특히 회계학은 전 세계 랭킹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명문 미국 퍼블릭 아이비리그 주립대학교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높은 GPA, 토플, SAT를 요구하며 학교에 따라 2-5개의 AP과목도 요구된다. 따라서 유학준비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들 명문 미국주립대학교에 바로 진학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어간다. 하지만 미국대학입시는 한국입시와 다르게 편입제도가 매우 발달이 되어 있어서 미국 내 유수한 주립대학교에 진학 후 이들 명문 퍼블릭 아이비리그 주립대학교로 편입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 인근에 위치한 Texas A&M University-Commerce 텍사스주립대는 퍼블릭 아이비리그대학교로 편입하는 지름길로 각광받고 있다. 텍사스주립대 교육대학 Kay Hong교수는 “그동안 본 텍사스주립대를 통해 진학한 퍼블릭 아이비리그대학교는 뉴욕주립대-스토니브룩, 위스콘신 대학교-매디슨, 일리노이대학교-어바나삼페인, 텍사스 대학교-오스틴, 인디애나 대학교-블루밍턴, 미네소타 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가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텍사스주립대 패스웨이 특징은 No토플, No SAT, No수능, No고교내신으로 명문 퍼블릭 아이브리그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내에는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가 있어 6개월 동안 미국대학 준비 영어 과정을 이수하면 토플을 면제를 받을 수 있다. 이와 동시에 국내 대학교에서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등 교양과목을 이수하면 고교내신과 SAT제출을 면제받고 출국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 6개월간 토플면제 대학준비영어과정과 학점인정 교양학점 12학점을 이수하고 텍사스주립대학교 진학 후 GPA 3.5이상을 유지하면 퍼블릭 아이비리그 주립대로 편입이 가능하다.  특히 본 Texas A&M-Commerce 텍사스대학교는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회계학, 비즈니스 분석학(빅데이터분석), 생물, 화학, Pre-메디컬, 간호학, 심리학, 음대, 미대 등 100여개의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으로 다른 미국주립대에 비해 학비, 기숙사비, 식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학이며, 취업률/학비 대비 상위 1%에 속하는 미국주립대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