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텍사스주립대, 온오프라인 선택 수업 및 교양학점 취득 프로그램 눈길 (헤럴드경제 보도기사)

아래는 2021년 1월 25일 헤럴드경제 기사 내용입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125000223 (기사 링크)

한국 입시를 벗어난 국내 입시의 대안으로 미국에서 4번째로 큰 메트로폴리탄인 댈러스 인근에 위치한 Texas A&M University-Commerce 텍사스주립대학교가 눈길을 끈다.

텍사스주립대학교는 매일 인천-댈러스 직항이 운영되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공항인 DFW국제공항이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며, 최근 테슬라자동차, 아마존, HP, 오라클 등 대형 IT회사들이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서 텍사스로 이주를 해 이 대학의 컴퓨터공학이나 비즈니스분석학과 등 IT관련 학과의 취업 전망이 매우 밝은 것이 특징이다.

텍사스주립대학은 한국 학생들의 원활한 유치 및 지도관리를 위하여 2011년부터 대학 내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코디네이터: Kay Hong교수, 교육대학 소속)을 설립했으며, 국내에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를 통하여 6개월 동안 사전 미국대학 준비 영어(토플면제) 및 사회학, 경제학, 수학, 심리학 등 최소 12 교양학점을 취득 후 입학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는 매년 40~50명의 한국학생을 텍사스주립대학으로 보내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460명이 진학한 매우 안정적이고 프로그램이다. 특히 학비, 기숙사비, 식비 등 년간 유학비용이 3,000만원대로 캘리포니아주립대나 뉴욕주립대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매우 좋은 대학으로 취업률/학비 대비 상위 1%에 속하는 미국주립대학이다.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미국유학을 가는 학생들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텍사스주립대학은 정상적으로 학생모집이 이루어지고 있고 출국을 진행하고 있다. 텍사스주립대 교육대학 Dr. Kay Hong교수에 따르면 “텍사스주립대학교는 기숙사, 카페테리아, 도서관 등 모든 장소에서 방역을 철저히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특히 대학 내 보건소에 코로나 검사하는 곳이 있어 학생이 요청하면 무료로 코로나 검사도 받을 수 있다”며 “또한 코로나로 인해 미국 체류를 주저하는 학생들은 국내에 체류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가 있다”라고 말했다.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려면 보통 교양 43학점, 전공 60학점, 일반선택 17학점 등 총 12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양과목 및 인문사회계열 전공과목들은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수업으로 둘 다 진행되어 학생이 희망하면 국내에서 최대 4학기(2년)동안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기숙사비, 식비, 항공료 등 해외 체류비가 들어가지 않기에 매우 경제적인 유학이 가능하다.

또한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에서 국내 6개월 영어과정을 이수를 하는 동안 교양 12학점 취득에 추가로 교양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즉, College Level Examination Program(CLEP)을 통하여 추가적인 학점을 취득할 기회가 있어 비용절감 및 조기 졸업의 기회도 얻게 된다. CLEP시험은 대학수학, 대수학, 미적분학, 화학, 생물, 경영학원론 등 총 34개의 과목이 있으며 80점 만점에 50점을 넘으면 통과가 되어서 최대 12~30학점을 추가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텍사스주립대학교는 경영학, 회계학, 비즈니스분석학(빅데이터), 화학, 생물,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간호학, Pre-메디컬, Pre-물리치료, Pre-수의학, 교육학, 심리학, 음악(피아노, 성악, 타악, 음악교육), 아트&디자인 등 100여개의 학부, 석사, 박사과정이 있으며, 특히 교육학은 텍사스 주 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댈러스 인근에 위치하다 보니 Texas Instrument, Exxon Mobile, AA항공, Southwest항공, 벨 헬리콥터 제조사, Dr. Pepper, Seven Eleven 등 다양한 회사가 있어 학생들에게 졸업 후 다양한 인턴쉽이나 취업의 기회를 준다.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담당자는 “2021년 수시모집 겨울학기(1월~6월)는 2021년 1월 4일에 개강을하였으며 정시모집 봄학기(3월~8월) 개강은 2021년 3월 8일(월)이다”며 “이번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학생들은 2021년 8월 17일에 텍사스주립대로 출국을 하며 학생이 희망을 하면 국내에서 온라인 수업도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